본문 바로가기
논문 리뷰/IS 일반

[Mixed method] 이러닝 만족도 증진을 위한 탐색적 연구 : 텍스트 마이닝과 인터뷰 혼합방법론

by 장찐 2022. 5. 19.

📚 논문 정보 

이순규, 최수빈, & 김희웅. (2019). 이러닝 만족도 증진을 위한 탐색적 연구: 텍스트 마이닝과 인터뷰 혼합방법론. Information Systems Review, 21(1), 39-59.


📚 요약 

 전 세계적으로 이러닝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사용자들의 이러닝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실정이다. 이러닝 만족도는 학습자가 지출한 경제적, 시간적, 정신적 비용보다 더 큰 효과를 느끼는 감정을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닝 학습자들의 만족도 요인을 도출하고 증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인터뷰 방법과 텍스트 마이닝을 결합하여 meta inference를 진행하는 혼합방법론을 사용했다. 연구에서 사용된 메인 이론은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로, 시스템 품질 / 정보 품질 / 서비스 품질 / 사용의도 / 개인 이익의 요소로 구성된다.

 

 

 인터뷰 과정에서는 학습 경험자 20명을 대상으로 만족과 불만족 요소, 사용 이유 등에 대해서 질문하였다. 인터뷰 내용을 범주해서 만족요인을 도출한 결과 홈페이지 품질, UI 품질, 교과목 품질, 학습자료, 강사의 교육방식, 강사의 상호작용이라는 6가지 범주가 도출되었다. 불만족 요인으로는 UI품질, 오디오 품질, 낮은 교육효과, 교과목 품질, 강사의 상호작용, 학습자료가 도출되었다.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Udemy의 온라인 강의 리뷰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15개 범주의 수업, 약 30,000개 강의의 대해서 595,000개의 강의 후기를 수집하였다. 전체 강의평점의 평균에서 표준편차에 따라 상위평점 강의, 항위평점 강의로 분류하고 토픽모델링을 진행해서 각각 5개의 토픽을 도출했다.

 

 인터뷰에서 도출한 범주와 토픽모델링의 결과를 통해서 메타 인퍼런스를 진행한 결과 이러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11가지 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요인들을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과 매핑한 결과, 수준별 학습은 사용(Use), 학습효과는 개인 차원의 이익(Net Benefits), 홈페이지 품질, UI 품질, 비디오 품질, 오디오 품질은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학습자료 품질은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 교과목 품질, 강사와 상호작용, 강사 교육방식, 강사 발음은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에 해당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러닝 만족도 모델을 제안하고, 각 요소에 대해서 실질적인 개선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 장점 및 의의 

• 학술적인 의의와 실무적 시사점을 균형있게 확보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을 기반으로 인터뷰와 토픽모델링을 진행해서 결과를 비교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만족도 증진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 모델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만족도 증진 방안을 제시하면서 이러닝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 적절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혼합방법론의 장점을 잘 확인할 수 있는 연구 사례라고 생각한다. 이러닝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한 연구 사례는 많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인터뷰와 텍스트 마이닝을 결합하여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차별점을 부여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다 세부적인 implication을 제공하여서 interesting한 연구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한계점 및 추가 연구 아이디어 

•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때, 학습자의 태도가 수동적인지 능동적인지에 따라서 느끼는 효용감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는 수능 준비, 자격증 시험, 공무원 시험 등의 목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이용하는 학습자들이 많다. 이러한 학습자들은 대부분 불가피하게 수동적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Udemy와 같은 사이트는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서 강의를 개설하고 학습자들이 원하는 관심사에 따라서 강의를 선택해서 수강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본적인 이러닝 학습자의 태도나 의도가 다를 경우에 이 연구에서 제안한 만족도 요소에서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한 추가 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 수강료가 무료인지 유료인지에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제안한 정보시스템 성공 모델의 각 요소에 대해서 학습자들이 느끼는 차이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면서 전반적인 품질을 평가할 때 강의 비용이 핵심적인 고려 사항이 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서 학습자 그룹을 분리한 후에 추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