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문 리뷰/추천시스템

[추천시스템] 개인화 추천시스템에서 고객 제품 리뷰가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by 장찐 2022. 3. 7.

📚 논문 정보 

최재원, & 이홍주. (2011). 개인화 추천시스템에서 고객 제품 리뷰가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지능정보연구, 17(3), 115-130.


📚 요약 

 이 연구에서는 추천시스템 사용 과정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사회적 실재감은 미디어에서 사용자들이 서로 얼마나 개인적인 관계를 맺게 하는가로 정의되는데, 이 연구에서는 '웹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심리적으로 다른 사용자들을 경험하게 하는 정도'로 정의했다.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H1 : 비개인화 추천에 비해 개인화 추천을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가 인지하는 사회적 실재감이 더 클 것이다. 

• H2 : 비개인화 추천에서는 고객제품리뷰 제공이 고객제품리뷰를 제공하지 않는 것보다 사용자가 인지하는 사회적 실재감이 클 것이다. (여기서 비개인화 추천은 베스트 셀러 추천 방식 등을 의미함)

• H3 : 개인화 추천에서는 "" (동일) 

• H4 : 실용재를 개인화 추천보다 쾌락재 개인화 추천에서 리뷰를 제공이 사회적 실재감을 더 크게 증가시킬 것이다. 

 

 제품을 보여주고 추천을 진행한 다음, 최종적으로 사회적 실재감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각 그룹별로 30명씩, 총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각 그룹의 설문 결과에 대해서 ANOVA 테스트를 진행 했고 결과는 위와 같다. 


📚 장점 및 의의 

• 사회적 실재감이라는 요소에 맞춰서 추천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간결하지만 매우 흥미로운 주제를 다룬 연구라고 생각한다. 

 

 


📚 한계점 및 추가 연구 아이디어 

• H4 검증을 위해서 쾌락재로는 벨소리, 실용재로는 토익시험문제집을 활용하였는데, 해당 상품 카테고리의 특성을 충분히 대표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쾌락재와 실용재에 해당하는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 대해서 추천 항목들을 제시하고 평점을 살펴보았으면 보다 실질적인 implication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샘플 수가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절대적인 표본 수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다 많은 표본이 있었다면 일반화 가능성이 더 높았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