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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리뷰/계량경제

[계량경제] Show Me The Way to go Home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Ride-Sharing and Alcohol Related Motor Vehicle Fatalities

by 장찐 2021. 10. 5.

 

◈ 논문 정보 

Greenwood, Brad N., and Sunil Wattal. "Show Me the Way to Go Home: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Ride-Sharing and Alcohol Related Motor Vehicle Fatalities." MIS Q. 41.1 (2017): 163-187.

 

 


 

◈ 요약

 

 본 연구에서는 우버 블랙의 도입에 따른 DUI(Drive Under Influence) 감소를 Research Question으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 Premium ride-sharing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서, 음주 관련 교통사고 비율이 줄었을 것이다
H2 : Discount ride-sharing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서, 음주 관련 교통사고 비율을 줄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음주운전을 Rational Choice Theory에 기반하여 설명하였다. 이론에 따르면, 비록 음주운전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비정상적인 행동이지만, 당사자 입장에서는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것이다. 우버의 도입은 이러한 상황에서 추가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써 DUI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우버 서비스 도입에 따른 영향을 살펴본다. 우버 블랙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버 X는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두 개의 별도의 서비스는 각각 다른 도시와 장소에 적용되었으므로, DID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시간(quarter)와 도시 구역(township)의 fixed effect를 통제했다. 또한 우버 도입 시점에 의한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하여, relative time model을 사용했다. 


 분석 결과, 프리미엄 서비스인 우버 블랙은 DUI 감소에 유의미한 요소가 아니었지만, 저렴한 우버 X는 DUI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Relative Time Model 분석 결과에서도, t0 시점에는 우버 X가 유의하지 않았지만 그 이후 시점에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버 Black의 경우 일관되게 유의하지 않음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DUI 감소에 가격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주말이나 공휴일과 같이 수요가 많아서 surge pricing이 있을 때 약화되었고, 대도시일수록 효과가 강했다. 

 

 


 

◈  장점 및 의의 

 

ㆍ음주운전이라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안을 정보시스템 분야와 연결하여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음주운전 감소에 중요한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학문적인 연구 의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공유경제 플랫폼 운영자/택시 사업자/술 관련 업종 종사자 등 여러 사회 구성원에게도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ㆍ해당 도시와 시기에서 단순 우버 도입의 영향을 살펴본 것이 아니라, 우버 black 과 우버 X의 영향을 분리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음주운전 감소에는 서비스의 질 보다는 가격이 중요하다는 흥미로운 해석이 가능하였다. 


ㆍ아래와 같이 여러 차례의 Robustness Check를 진행하여, 인과관계를 확실하게 파악하였다. 
     -인구/소득/졸업자수, 빈곤 인구, 법 관련 근무자 수 등을 고려하여 Selection Model 테스트
     -종속변수 분포가 Gaussian 분포가 아니기 때문에, non-transformed 종속변수를 사용하여 OLS와

      Poisson quasi-  maximum likelihood estimator(QMLE)을 이용하여 Count Model 테스트
     -다른 차량 공유 회사의 서비스 도입효과 컨트롤하기 위해서, 도입 시기와 겹치는 데이터는 모두 배제함 

 

 

 


 

◈  한계점 및 연구 아이디어  

 

ㆍ국내에서는 여러 규제로 인해서 우버, Lyft 등 해외 ride sharing 업체의 비중이 적은 편이며, 우버는 최근에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택시가 스마트호출을 기반으로 기존 택시 시장의 80%를 차지하면서 네트워크 효과를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택시 서비스 전후로 택시 이용 양상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므로, 국내 현황에 맞추어 이에 따른 음주운전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도 진행 가능할 것이다. 

ㆍ국내는 미국과 달리 대중교통이 상당히 발달되어 있으며, 대중교통은 일반 택시나 우버에 비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 이점을 가진다. 각 지자체에서는 야간에도 운영하는 심야버스를 도입하고 있는데, 서울시의 올빼미버스나 경기도의 광역 심야버스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따라서 이러한 정책 도입 전후의 음주운전 사고율 변화를 살펴보는 연구도 진행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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